자동차 침수 시 대처 방법 (자동차 침수 탈출 방법)
매년 여름철만 되면 폭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특히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여름 장마철에 더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 그 이유는 바로 여름철 폭우로 인한 자동차 침수 문제 때문입니다.
기상청 날씨예보룰 잘 확인해도 여름철에는 예상할 수 없는 변덕스러운 날씨 때문에 예방해도 예상치 못한 폭우로 인해 침수의 위험이 계속 존재하는데 침수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예방도 중요하지만 갑작스런 상황에도 잘 대처할 수 있게 대처 방법을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동차 침수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하고 만약 자동차 침수로 수압으로 인해서 탈출을 못하는 상황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_
자동차 침수 시 대처
먼저 자동차 침수 시 단계별로 대처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물이 차오르는 높이에 따라 침수 정도나 대처 방법이 달라지는데 만약에 잘못 대처했을 시 자동차의 화재나 익사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른 대처 방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1. 자동차 타이어가 절반 정도 잠겼을 때
이때부터 자동차 하부에 물이 닿기 때문에 최대한 고지대로 이동하여 자동차에 물이 차오르는 걸 방지해야 하는데 먼저 안전한 장소로 주행이 가능한 정도이기 때문에 차 안으로 물이 들어오기 전에 빠르게 대피하셔야 합니다.
2. 자동차의 엔진룸과 보닛이 물에 잠긴 상태
자동차 실내까지 물이 들어온 경우로 자동차 전기 부품들이 부식될 수 있는 단계인데 이때부터 운전자는 긴장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이때 부터는 침수 차로 분류되어 겉으로 보기에는 이상 없을지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 이상 징후가 나타날 수도 있는데 엔진 등 전기 장치에 물이 들어와 자동차 화재로까지 번질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이때부터는 안전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행과 시동을 멈추고 차량에서 탈출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시동을 끄시고 차량을 멈추는 게 중요합니다.
3. 보닛, 라디에이터 이상으로 물에 잠긴 상태
이때부터는 완전한 침수차량으로 자동차가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데 사이드미러와 차량 내부가 전부 잠기고 차량의 전기 부품들이 망가진 상태이기 때문에 아주 위험한 상황입니다.
이때부터는 차량 탈출이 매우 어렵고 익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탈출하는 게 중요합니다.
_
자동차 침수 탈출
만약에 침수로 인해서 수압으로 자동차 문이 열리지 않으면 운전자는 정말 엄청 당황스러울겁니다.
이때는 일단 침착한 마음가짐을 가지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고 나서 내·외부 수위 차가 30cm 이상이 되면 수압 차로 인하여 차량의 문이 열리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수위 차가 30cm가 되기 전에 미리 차량의 문을 열어 탈출구를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차량이 물에 잠겼을 때도 수위 차가 30cm 이하로 내려가게 되면 문이 열리게 되니 30cm 이상일 경우 무리하게 문을 열려고 하기보다는 천천히 기다리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엔진에 물이 들어오게 되면 시동이 꺼져 창문이 열리지 않기 때문에 완전히 침수되기 전에 미리 열어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창문을 미리 열어두지 못할 때도 있을텐데 이때 무리하게 차 문을 열려고 하기보다는 자동차의 창문 유리를 깨고 나오는 방식이 제일 빠른 탈출 방법이기도 합니다.
자동차 측면 유리 쪽이 제일 얇기 때문에 단단한 도구나 발을 이용하여 강하게 내리치시면 되는데 문을 열지 못하거나 시동이 꺼져 창문을 열지 못하는 상황일 경우 창문을 깨서라도 빠르게 나오는 게 중요합니다.
자동차 창문을 부실 수 있는 망치가 없을 때는 헤드레스트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운전할 때 목을 받쳐 주는 헤드레스트가 탈 부착되어 있는데 침수된 차량에서 탈출해야 할 경우 단단한 도구가 필요한데 만약 주변에 망치나 단단한 물건이 없다면 헤드레스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탈부착 방식과 탈부착 유무는 차량마다 다를 수가 있으니 이 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_
마지막으로 자동차 침수 시 알면 도움 되는 꿀팁도 같이 설명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연결 차단
차량 전문가들은 사고 방지와 자동차 전기 장치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자동차 배터리 연결 차단 작업을 하는데 자동차의 배터리와 마이너스 단자, 플러스 단자가 접촉하게 되면 큰 사고로 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자동차의 보닛을 열어 마이너스 단자를 따로 분리해 주고 자동차 배터리와의 접촉을 막기 위해 전기 테이프로 분리된 단자를 감아주고 나머지 단자 또한 분리해 절연 작업을 해주면 자동차 배터리 연결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침수된 자동차의 경우 감전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배터리 연결 차단 작업을 하실 때는 조심하셔야 하고 이러한 작업이 초보자일 경우에는 되도록 배터리를 만지지 않으시는 게 안전합니다.
브레이크 성능을 점검
침수 지역을 통과해야 할 때는 1~2단 정도의 저속 기어로 시속 10~20km 정도로 천천히 한 번에 통과해야 하는데 침수 지역을 지날 때 차량을 멈추거나 기어 전환을 해서는 안 됩니다.
자동차의 배기구에 물이 들어가 시동이 멈출 수 있기 때문에, 계속 가속 페달을 밟고 계시는 게 중요한데 침수 지역을 지난 후에는 엔진 오일 량과 에이 클리너에 물이 찼는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이상이 없다면, 브레이크를 여러 번 작동시켜보는 게 좋은데 젖어있는 브레이크 라이닝을 말려 브레이크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_
본 내용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