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바비 베트남 상영금지 이유
현재 뉴스와 여러 커뮤니티에 영화 바비가 베트남 상영금지 소식을 듣고 왜 그런지 궁금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베트남에 영토 문제와 문화 교류를 연결 짓지 말라고 경고했는데 베트남 정부는 영화 '바비'가 중국의 일방적인 해상 영유권 주장을 반영했다는 이유로 상영을 금지했다고 합니다.
2023년 7월 4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GT)에 따르면 마오닝 대변인은 "남중국해 문제를 정상적인 문화 교류와 연관시켜서는 안 된다"며 "남중국해 문제를 대하는 중국의 입장은 분명하고 일관성이 있다"라고 이날 말했습니다.
중국은 이 선을 근거로 남중국해 90%가량이 자국 영해라고 주장해 왔다.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가 이를 인정하지 않으면서 중국과 마찰을 빚어 왔습니다.
베트남은 그동안 중국의 구단선 주장을 담은 영상물을 엄격하게 금지했다.
해외 영화의 라이선스와 검열을 담당하는 비 끼엔 탄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영화 담당 국장은 "영화심의위원회는 영화 '바비'가 베트남에서 개봉하는 것을 금지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_
충격적인건 베트남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처음이 아닌데 2019년 영화 '어바머너블'이 구단선 주장으로 벌금을 부과받았고 2021년 호주 첩보 드라마 '파인 갭'의 퇴출을 넷플릭스에 명령했습니다
지난해 3월 영화 '언차티드'도 같은 이유로 상영 금지되었습니다.
오는 2023년 7월 21일 베트남에서 개봉할 예정이었던 영화 '바비'는 일정에 차질을 빚을 전망입니다.
정부의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제작사가 해당 장면을 편집할지 이를 조건으로 베트남 정부가 상영 금지를 해제할지는 미지수라고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